21분전 업데이트

반응형

가스라이팅

요즘 몇몇 큰 사건들로 인하여 대중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가스라이팅'이죠. 데이트 폭력이나, 성착취 등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요, 실제로는 일상생활속에서, 가족/친구/지인/사제 관계에서도 이 가스라이팅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현실감각이나, 상황을 아주 교모하게 조작을 해서 상대방이 자기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겁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이죠. 이렇게 강화된 지배력으로 폭언, 폭력 등까지 이루어지는 것이구요.

 

사실 권력이 불균형한 사이(부모-자녀, 상사-부하) 에서 나타기도 하지만 평등한 권력관계가 서서히 불균형적으로 변해갈때 가스라이팅이 발생하는 겁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먼저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분들이 스스로 내가 지금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있는지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문항들을 보시고 혹시 해당이 되시는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떤 사람과의 관계가 힘들다면 한번쯤은 꼭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결국 모든 것이 그 사람이 말한대로, 방식대로 일이 진행이 되어 버린다(내 스스로 결정하기가 어렵다)

 

2) 그 사람에게 아래와 같은 말을 들은 적이 여러번 있다

- 너는 진짜 너무 예민한거 같아

- 이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

- 나는 그런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거 아니야?

- 다 널 위해서야

- 나니까 너랑 만나주지

 

3) 그 사람이 나에게 한 행동을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하게 된다(원래 그런 사람 아니야 등)

 

4) 그 사람을 만나기 전에는 꼭 내가 잘못한 일이 없는지 미리 점검하게 된다

 

5) 그 사람이 화낼까봐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

 

6) 그 사람을 만나고 나서 자신감도 없어지고 행복감이 없어졌다.

 

자가진단 후

혹시라도 위에 사항 중에서 한가지라도 학실하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2개 이상 문항이 확실하게 해당 된다면 그 관계를 꼭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라이팅은 사랑도 아니고, 서로에 대한 신뢰도 아닙니다. 일종이 폭력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그 관계가 더오래 지속이 된다면 앞으로의 인생에 행복할까요?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시고, 그 관계를 끊거나 아니면 더이상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시고, 나 자신을 좀 더 높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