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분전 업데이트

반응형

왜 갑자기 고시원?

고시원 창업을 준비해보고자 합니다. 사실은 부동산 투자로 큰 자산을 이루어냈지만 현금흐름이 없다보니까 생활이 달라지지가 않습니다. 똑같이 월급쟁이에 카드값나가고 대출갚구요. 자산은 많지만 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깨닫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현금흐름을 만들 아이템을 찾다가 고시원 창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고시원 장점

제가 생각하는 고시원 창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무노동 시스템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자본은 투입하되 노동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현금이 나오는 구조요. 이게 저는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투자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이긴 한데(무노동수익) 이게 현금흐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팔아야 수익이 나오는데 요즘 같은 때에는 양도소득세 때문에 팔기도 쉽지가 않죠

두번째 장점으로는 아무래도 운영을 배우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사실 입주자가 오면 입실료 받고, 청소하고, 민원처리하고 이정도가 다가 아닐까 합니다(유튜브와 책으로만 경험중^^). 제가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가족이나 지인과 동업의 형태로 한다면 저의 노동투입은 제로입니다. 물론 총무를 뽑는 형태도 생각할 수가 있겠죠

세번째로는 이게 아무래도 주거사업이다보니 코로나와 같은 외적 변수에 흔들림이 상당히 적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자영업자분들 정말 힘드시죠. 외출을 금지하면 외식, 상품구매, 서비스 받으러 안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는 곳은 있어야죠. 코로나때문에 사는 곳을 포기할까요? 오히려 더 강화되면 되었죠. 1인가구 비율이 전체 가구의 30%라고 합니다. 고시원 앞으로도 수요는 탄탄하리라고 봅니다

 

고시원 창업 단점

저는 무엇보다도 거주의 임차에 따른 연체 등이 걱정입니다. 소위 말하는 진상이죠. 고시원비를 내지않고 버티는 사람들. 이것도 노하우를 배워야 겠지만 부동산으로 월세받는 사람들의 제일 큰 업무(?) 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그밖에도 범죄가 조금 빈번하게 일어나느 곳이 고시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부분도 걱정이긴 합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고시원 시설 투자시 이 부분을 좀 하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CCTV 설치와 비상벨 버튼 등으로 말이죠. 무엇보다도 고시원 자체를 깔끔하게 운영하면 이런 불상사도 없지 않을까 합니다. 

 

화재는 당연히 소화전, 비상소화기, 스프링클러로 대처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시원 창업 비용

건물주가 아니기 때문에 임대보증금과 기존 시설인수권리금이 창업비용입니다. 새로 고시원을 차리는 것은 법령도 강화가 되었고 비용때문이라도 비추천을 한다고 합니다. 대략 최소 1억원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조금은 시설 좋은 신축 고시원은 3억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고시원 창업에 대한 생각을 포스팅 해봤는데요, 앞으로 진행사항을 계속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